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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부/수학

벡터 및 미적분 공부 (1)

무무키 2023. 4. 14. 01:01

오늘 공부한 점에 대해서 정리하듯이 적어보려고한다. 

기호나 그림을 그려서 넣어야할지 만들어주는 사이트가 있는지 잘 몰라서 일단 공부한 내용으로 올립니다.

틀린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...강의를 보면서 노트필기를 하긴 하지만 틀린게 있을 수 도 있습니다!


 

데이터 여러개를 한줄에 담아낼 수 있게 만든 것: 벡터

벡터를 시작점과 끝점으로 연결하는 화살표로 표시 할 수 있음

하지만 시작점이 다르면 같은 벡터라도 끝점이 다를 수 있다.

 

글씨가 좋진 않지만 벡터 기호와 행렬 형태를 표현할 방법이 없어서 사진을 넣었다

 

벡터의 덧셈

(a,b,c) + (A,B,C) = (a+A,b+B,c+C)

 

어떤 벡터의 시작을 먼저해도 끝점은 같다(Parallelogram rule:평행사변형법)

a다음 b를 하는 것과 b 다음 a를 하는 것의 결과는 같다

스칼라 곱셈(스칼라배)

여기서 스칼라는 상수의 다른 이름

v = (a,b,c)일때 xv = (xa,xb,xc)

 

스칼라 곱셈은 벡터를 스칼라 배 만큼 길이를 늘리는 것이다.

스칼라가 -1이라면 방향을 바꾸는 것.

 

벡터의 크기(길이) (vector magnitude)

||a|| 나 |a| 로 정의한다. 벡터 (a,b)의 길이는 √(a^2+b^2) (피타고라스 정리)


 

<스칼라 곱(Dot Product)(내적)>

유클리드 공간의 두 벡터로부터 실수 스칼라를 얻는 연산

 ⃗ a· ⃗ b = || ⃗ a|| || ⃗ b|| cos(θ)   (0 <= θ <= π)    ( cos(θ)는 a와 b사이의 각도 )

 

- cos(θ)는 1 이기에 각도가 0, 같은 방향일수록 스칼라 곱이 더 크다.

- θ = π /2 일때 두 벡터는 직교하고 cos(π/2) = 0이므로 스칼라곱은 0

- 스칼라 곱은 두 벡터가 반대 방향이라면 음수가 될 수 있다 (π/2 < θ < 3π/2)

- 결과는 스칼라 이다. 그러므로  ⃗ a· ⃗ b· ⃗ c 의 결과는 벡터이

- 스칼라곱은 어떤 길이에도 적용된다(차원)

 

 ⃗ a = (a1,a2),  ⃗ b = (b1,b2) 일 때  ⃗ a· ⃗ b = (a1*b1+a2*b2)

 

위의 공식을 이해하려면 코사인 법칙이 사용된다고 했지만 코사인 법칙을 뭔지 몰랐기에 

https://mathbang.net/537#gsc.tab=0 제 1 코사인 법칙 증명

https://mathbang.net/538#gsc.tab=0 제 2 코사인 법칙 증명

https://youtu.be/aXosYpzK90k 코사인 법칙 영상을 통해 다시 공부했다 

유튜브 영상에서 둔각 삼각형에서의 코사인 법칙 증명을 보던 중

왜 코사인이 - 값을 가지게 되는지에 대해서 모르겠어서 한번 더 파고들어갔다.

원래였으면 필요한 정보만 알고 넘어갔어야 했지만 모두 기초에 해당하는 부분이라서 공부할때 탄탄히 알고싶었다.

https://mathbang.net/506#gsc.tab=0 에서 삼각함수의 각의 변환과 

추가적으로 우함수 기함수 부분을 찾아보았다.

이제 공식의 증명을 이해할 준비가 모두 끝났다.

 

세변의 길이를 안다면 cos(θ)를 구할 수 있다는 것 / |  a|와 | ⃗ b|는 √(a1^2+a^2), √(b1^2+b^2) 인 것을 활용해 

하나하나 증명을 풀어나가니 결국 내가 처음에 봤던 공식이 된 것이 너무나 신기하고 기뻤다


너무 깊게 파면서 공부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.

코사인 법칙이나 우함수 기함수 등의 기초 수학을 계속 찾아가면서 공부해서 그런지 오래 걸리는 것 같다.

칸 아카데미 강의들보다는 계속 공부하던 인공지능을 위한 수학 책의 완벽 이해에 좀 더 시간을 들일 것 같다.

하지만 선형대수나 확률과 통계는 유튜브 영상이 자세하게 설명되어있어서 열심히 들어보고 있다.

노트에 정리가 끝나면 글로도 한번 올려보겠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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